본문 바로가기
일상

넷플릭스 요금이 인상되었다! 인상된 요금제와 그 이유는?

by tumble-down 2025. 5. 9.
반응형

넷플릭스가 요금제를 인상했다.

 

모든 요금제를 다 인상한 건 아니고.

광고형 스탠다드와 베이직 요금제가 인상되었다.

인상된 각각의 요금제는


광고형 스탠다드

5500원      7000원

 

베이직

9500원      12000원

 


두 개의 요금제에서 요금제가 인상되었다.

인상된 금액은 광고형은 1500원, 베이직 요금제는 2500원으로 적지않은 폭이다.

(베이직 요금제는 현재 사용이 중지되어 넷플릭스 가입할 때 볼수없는 요금제이다.)

(베이직 요금제는 일부 통신사의 요금제를 통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도 요금제 인상을 시킨 이유는 무엇일까?

 

1️⃣ 광고형 요금제 수익성 강화

넷플릭스는 2022년 11월부터 광고형 요금제를 도입하여, 저렴한 가격에 광고를 시청하는 조건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광고형 요금제는 기존의 베이식 요금제보다 수익성이 높다고 평가되고 있고, 실제로 광고 요금제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2023년 5월 기준으로 4,000만 명에 달해 1년 만에 약 8배 증가했다.

 

2️⃣ 베이식 요금제 폐지를 통한 가격 전략 조정

넷플릭스는 광고 없는 가장 저렴한 요금제였던 베이식 멤버십(월 9,500원)의 신규 가입을 중단했다. 이에 따라 광고 없이 콘텐츠를 시청하려면 최소 월 13,500원의 스탠다드 요금제를 선택해야 하므로, 화질을 더 좋게 시청할 수 있고, 동시 시청 유무가 2명으로 늘어나서 시청 자체는 좀 더 원활하지만. 사실상 구독료가 4,000원 인상된 셈이다.

 

3️⃣ 계정 공유 제한 및 추가 요금 부과

넷플릭스는 동일 가구 내에서만 계정 공유를 허용하고, 다른 가구와의 계정 공유 시 매달 5,000원의 추가 요금을 부과하는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 이러한 조치는 수익성을 높이고, 광고형 요금제로의 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으로 추측된다.

 

4️⃣ 콘텐츠 투자 비용 증가와 OTT 시장 경쟁 심화

티빙이나 디즈니플러스 등 OTT 시장에서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넷플릭스를 비롯한 업체들은 콘텐츠 제작 및 확보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이로 인해 구독료 인상이 불가피해졌으며, 광고형 요금제를 통해 추가 수익을 확보하려는 것으로 추정된다.

 

 

정도로 정리할 수 있다.

하지만 아예 짐작할 수 없었던 이야기는 아니다.

아래 기사의 본문내용을 일부 발췌했다.


 

미국·캐나다·포르투갈·아르헨티나 등 4개 국가에서 월구독료를 높인다고 발표했다. 미국의 광고 요금제는 월 6.99달러(약 9997원)에서 7.99달러(약 1만1427원)로 약 14% 인상된다. 광고 요금제는 2022년 11월 도입된 뒤 약 2년 만에 처음 오르는 것이다.

넷플릭스 측은 "현재 발표된 국가를 제외한 다른 국가에서 별도로 밝힐 내용은 없다"며 한국의 요금인상 계획에 관해 선을 그었다. 하지만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OTT들은 국가별로 시간차를 두고 가격을 인상해왔다. 지난해에도 유럽·중동·아프리카에서 콘텐츠 투자를 이유로 요금을 올린 사례가 있다. 가족 외 계정 공유 금지 등 요금제 정책 변화도 국가별로 적용시점이 달랐다. 2023년 말 한국에서 시행되기 전에도 북미·남미·유럽 등에서 먼저 시작했다.


출처 : 블로터 https://www.bloter.net/news/articleView.html?idxno=630397


 

정리하자면 미국과 일부 국가에서는 이미 광고형 요금제의 가격을 이미 인상했었다.

지난 21년도 11월에도 국내 넷플릭스 가격 인상이 있었을 때, 해외에서는 이미 요금제 인상이 있었고

그로인해 일부 넷플릭스 고객들은 요금제 인상을 예상하고있었다는 반응이다.

 

넷플릭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요금이 변경된 이유와 변경 방법에 대해 아래와같이 정리하고있다.

출처 : https://help.netflix.com/ko/node/62990

 

지속적으로 더 많은 시리즈와 영화를 추가하고 새로운 제품 기능을 도입하기 위해 넷플릭스 멤버십 및 요금이 변경될 수 있다.

현지 세금 변경이나 인플레이션 등 현지 시장 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멤버십 및 요금 변경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부분이 있고

 

변경에 대한 알림은 요금 청구되기 전 이메일로 관련메일을 받게 된다고 한다.

그리고 로그인할 때에도 요금 변경에 대한 상세 정보가 안내된다고 한다.

 

 

글을 쓰고있는 저는 스탠다드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관련된 이메일도 없었고 로그인 할 때에도 요금제 인상에 대한 이야기는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광고형 스탠다드와 베이직 멤버십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만 관련된 팝업 메세지나 메일이 오는것으로 추정됩니다.

 

확인해보니 요금인상을 수락하지 않으면 계정이 해지되는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요금 인상된걸로 결제하거나, 해지하거나, 혹은 요금제를 바꾸거나. 셋 중 하나의 선택지만 있는것이죠.

 


 

 

이렇게 되면 가능한 저렴하게 넷플릭스를 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네이버 멤버십 플러스를 구독하는것이다.

(광고아닙니다...!!!!!!!!!!!!!!!!! 현실적인 방안인거죠.)

 

네이버 멤버십 플러스 혜택을 사용하면 월 4900원씩 지불해야 하지만,

대신 혜택 선택에서 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7000원이라는 금액보단 4900원이 훨씬 저렴한 것은 사실이기때문에 네이버 멤버십 플러스의 구독자 수가 늘어날것으로 추정된다.

 

단 요금을 넷플릭스에 지불하는게 아닌 네이버에 지불하게 되는 셈이라

멤버십을 업그레이드 할 때에는 네이버를 통해 진행해야했다. (왜 일까..? 신기하다..)

 

필자의 글에 네이버 멤버십 플러스 혜택을 구매하는방법넷플릭스를 어떻게 연동하는지 글로 따로 적은게 있다.

참고하면 좋을것같습니다. (꾸벅)

 

https://tumble-down.tistory.com/entry/%EB%84%A4%EC%9D%B4%EB%B2%84-%ED%94%8C%EB%9F%AC%EC%8A%A4-%EB%A9%A4%EB%B2%84%EC%8B%AD-%EA%B8%B0%EC%A1%B4%EC%97%90-%EC%93%B0%EB%8D%98-%EB%84%B7%ED%94%8C%EB%A6%AD%EC%8A%A4-%EC%97%B0%EB%8F%99%ED%95%98%EB%8A%94-%EB%B0%A9%EB%B2%95-%EC%A3%BC%EC%9D%98%EC%82%AC%ED%95%AD-%ED%95%84%EB%8F%85

반응형